- 여수학습종합클리닉센터는...
학습부진학생의 학습·비학습 부진요인에 대한 진단, 분석을 통해 맞춤형 상담 및 학습코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, 학습코칭단과의 협력을 통한 지속적인 관리로 학생들의 정서·행동의 발달과 안정을 도모하여 기초학력부진학생들의 학력증진을 지원하는 센터입니다.
목적
- 정서·행동·학습장애에 대한 상담 및 학습코칭을 통한 기초학력 향상
- 기초학력미달 학생 중 학교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정서·행동 상 도움 이 필요한 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학교 밖 지원 체제 구축
조직

여수학습종합클리닉센터 조직도 및 지원단 : 센터장(전라남도여수교육지원청 교육지원과장)- 운영기획(전라남도여수교육지원청 장학사)/ 전담인력(학습심리상담사)-학습코칭단(구성: 다양한 영역의 상담전문가, 학습코칭지도사, 학습지도 능력이 우수한 교원/ 역할: 학습클리닉 개인상담 및 집단상담지원, 학습전력프로그램 지원) / 지역전문기관( 구성: 의료기관, 상담기관/ 역할: 여수학습종합클리닉센터에서 의뢰 및 연계한 학생지원)
심층상담 진단 안내
진단대상
기초미달학생 중 정서· 행동장애, 학습장애 등 비학습적 원인이 의심되는 관심군 학생 (여수 지역 초, 중학생)학습종합클리닉센터 심층진단 절차

각학교 학습 부진학생 심층 진단 검사의뢰 ( 의뢰서식: 보호자동의서, 심층진단검사 의뢰서)→심층진단검사 실시 학습부진학생의 학습 · 비학습 부진요인 검사→학생상담 및 코칭지원(학습심리사: 학습부진학생에 대한 심층 정서 상담지원/ 학습코칭단: 학습부진학생에 대한 학습지원)
- 1) 학습 부진요인 : 학습결손, 학습 흥미 결여, 주의집중력 저하,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미흡, 학습동기 미흡 등 학습과 직접 관련된 요인
- 2) 비학습 부진요인 : 정서·행동 문제, 왕따, 불안, 우울, 학교폭력, 가정환경, 자살충동 등과 같이 학습과 직접 관련이 없는 부진요인
기대효과
- 가. 학생 개인별 정확한 진단 및 맞춤형 학습클리닉 제공으로 학습 부진 해소
- 나. 찾아가는 학습·상담지원으로 기초학력 향상
- 다. 전문적 진단, 빈틈없는 지도, 체계적 관리를 통한 학습부진 조기 예방
- 라.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
- 마. 유관기관 및 전문기관과의 연계 운영으로 함께 하는 교육공동체 구축
주요사업
순 | 영역 | 주요 내용 | 비고 |
---|---|---|---|
1 | 학습부진학생 지원 | 심층 진단검사, 학습 및 심리 상담, 전문 기관과 연계 지도, 상담 이력 관리 | |
2 | 학습코칭단 운영 | 학습부진학생에 대한 학습 지원 | |
3 | 학습캠프 | 일반학생에 대한 학습 캠프 | |
4 | 교원 및 학부모 연수 | 학습부진학생에 대한 지도 방안 연수 | |
5 | 센터인력 역량강화 | 학습심리상담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및 워크숍 활동 |
